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시간, 계획, 생각, 파일 관리)

만다라트가 뭐지?

by DosoonJung 2022. 1. 26.
728x90

한 해가 마무리되고 시작되면 목표를 세워서 계획을 합니다. 물론 그 순간만이 아니라 우리는 언제나 새롭게 목표를 세우는데요. 

그런 목표들을 실제로 이루고 싶을때 어떻게 하시나요? 단지 머릿속으로 생각만 한다면 이루기 어렵기 때문에 종이에 목표를 쓰고 잘보이는곳에 놓나요? 아니면 목표를 쪼개어서 실행하기 좋게 만드나요? 둘다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그 방법들이 적용된 사고기법이 만다라트이죠.

종이나 전자파일 형태의 만다라트 위에다가 목표를 쓰고, 그 목표를  실행할 수 있도록 쪼개는 과정입니다.

 

만다라트의 진행단계

1. 중앙에 있는 사각형의 가운데에 해결하고자 하는 목표, 아이디어, 문제, 이슈, 주제 등을 적습니다.

2. 1번에서 제시한 주제의 하위 주제를 8개 적습니다. (아이디어, 해결책, 독창적인 용도, 주제의 확대 등을 적을 수 있습니다.)

3. 중앙에 있는 사각형 주변에 8개 사각형의 중심에 하위 주제 8개를 옮겨 적습니다.

4. 각 하위주제에 대해서도 8개씩 아이디어 또는 일을 생각하며 칸을 채웁니다.

5. 총 64개의 일을 어느시기에 할지 고려하면서 계획합니다. 또는 64개의 아이디어중 주제별로 최선의 아이디어를 조합하면서 문제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창출합니다.

 

예시

일본의 야구 선수 오타니 쇼헤이의 만다라트를 보여드리겠습니다. 그가 일본의 방송에서 자신의 만다라트를 공개하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요약

만다라트는 하나의 주제(목표, 아이디어)에 대한 하위 주제를 설정하고 확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문제 해결의 대안을 다양한 측면에서 찾으려고 할 때 활용될 수 있습니다.

댓글